타로카드 해석 - 0.바보(THE FOOL) 카드
타로카드 해석, 첫 번째는 0번 바보(THE FOOL) 카드입니다. 0.바보(THE FOOL)카드는 메이저 아르카나(ARCANA), 즉 메이저 타로카드 22장 중 가장 앞 순서에 오는 카드입니다. 흔히 바보 카드라고 하지만, 광대 카드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타로카드를 해석할 때에는 카드의 그림이 나타내는 상황과 대표하는 키워드, 수비학적 의미를 복합적으로 읽어낼 줄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타로카드 배우기 시작하는 초보자에게는 너무 어려운 내용이지만, 차근차근 공부해 볼게요.
1) 수비학적 해석, 0의 의미는?
바보 카드 위에 적힌 0이라는 숫자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0은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하얀 도화지에 아무것도 없는 것을 상상해보면, 순수하고 때 타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상황을 떠올려 볼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소속감, 얽매임 또한 전혀 없는 상태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2) 바보(THE FOOL) 카드 그림설명
바보 카드 속 인물은 광대처럼 화려한 옷을 입고 자유를 찾아 떠나려는 듯한 모습입니다. 아니, 이미 떠나기로 결심을 마친 상황으로 보이죠. 화려한 옷은 예술성, 감수성 등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하는데, 그러고 보니 그림 속 인물이 정말 예술가적 면모를 지닌 듯 보입니다. 어딘가 거침없을 것 같고, 앞뒤 재지 않고 생각한 바를 그대로 밀어붙이려는 경향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제 생각입니다^^;)
바보/광대 옆으로는 하얀 강아지가 동행하네요. 손에는 하얀 꽃도 들고 있습니다. 함께하는 친구도 있고, 어디론가 떠나기로 결정한 후 굉장히 설레는 모양입니다. 머리 위로는 태양이 내리쬐고 있는데, 특이하게도 하얀색 태양입니다. 여기서 흰색의 의미를 짚고 넘어가 볼 필요가 있습니다.
'흰색'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티 없이 맑고, 순수한 이미지가 떠오르지 않으시나요? 흰색은 앞서 수비학적 분석에서 0이라는 숫자가 의미한 것과 비슷하게 순수함을 상징합니다. 바보 카드의 오브제들이 하얀색인 것으로 보아 이 카드가 순수함에 포인트를 두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순수함 가득한 바보 카드의 인물은 별다른 근심이 없어 보입니다. 표정은 평화롭고, 고개를 하늘로 쳐들고 있는 모습을 보니 어딘가 자신만만해 보이기도 합니다. 앞으로의 희망찬 미래, 혹은 자유로운 상황을 꿈꾸고 있는 것 같기도 하고요. 기분으로 따지면 홀가분한 상태 아닐까요?
그런데, 조금 아이러니한 장면들이 있습니다. 우선 앞서 언급했던 하얀 태양입니다. 태양이 모습을 다 드러낸 것이 아니라 한 귀퉁이가 잘려 있죠. 앞길을 온전히 밝혀주는 모양은 아닙니다. 하얀색 태양이라는 점이 어쩐지 따뜻함을 주지도 않을 것 같고, 한편으로는 바보/광대가 있는 이곳이 현실이 아닌 비현실, 상상의 나래에 빠져 있는 것은 아닐지 생각됩니다.
약간 상식적이지 않은 모습은 또 있습니다. 여행을 떠나는 바보/광대의 봇짐이 가벼워도 너무 가벼워 보이고, 서 있는 장소도 벼랑 끝입니다. 주변으로는 파도가 덮쳐오는 모습도 보입니다. 조금은 철 없이, 계획도 없이 여정을 떠난 것은 아닌지, 다소 험난한 여정이 펼쳐지지는 않을지 걱정이 되죠. 여기서 제가 말씀드린 파도는 경우에 따라 설산으로 보는 분들도 계시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3) 바보(THE FOOL) 카드의 키워드
앞서 바보 카드, 광대 카드의 수비학적 해석, 그림 설명을 통해 아래와 같은 키워드를 추출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자유로운, 무계획적인, 집착하지 않는
- 새로운 출발, 여행, 탈출, 현실도피
- 순수함, 낙천적, 다소 무모함
- 불확실함, 비현실성, 위태로움
이 키워드들을 이용해 타로카드 0번, 바보 카드를 해석할 때에는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집착하지 말고 새로운 출발을 계획하세요', '무거운 현실을 내려놓고 자유로워져야 하는 때입니다' 등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부정적인 측면에서는 '계획성 없이 실행 중이지는 않은지 점검하세요',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행동은 스스로를 위태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등으로 해석할 수도 있고요.
저는 타로카드 원카드 리딩을 할 때, 바보 카드를 이런 식으로 해석했습니다.
[타로카드 원카드 리딩] Q. 퇴사하고 싶은데, 지금이 적절한 시기일까?
0.바보카드(THE FOOL)
- 이미 마음으로는 퇴사를 결심했지만, 이후 계획이 분명하지 않다.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고 무턱대고 움직였다가는 벼랑 끝에 몰릴 수 있다. 퇴사 후의 계획을 먼저 세운 후에 떠나라.
타로카드 셀프 리딩의 장점은 타로카드가 나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제법 잘 읽어낼 수 있다는 점 같습니다. 물론 해석하고 싶은 방향에 맞춰 리딩을 진행하는 오류를 범할 수도 있겠지만요.^^; 이상으로 타로카드 해석, 바보 카드(THE FOOL), 광대 카드에 대한 공부를 마치겠습니다.
댓글